::::::::::율곡서당에 오신걸 환영합니다::::::::::
무제 문서
무제 문서
 
 
 
> 게시판 > 알림방     
 
   
  2011.9.30(목)원생학부모와 청향회특강"인성교육"은 최고의 능력/실력
  글쓴이 : 明倫     날짜 : 11-10-03 06:46     조회 : 4217    
========인성교육은 최고의 능력이자 실력이다. ==========

-우주만물이 쫓고 따르려고 하는 절대적인 이치를 ‘진리’라고 합니다. 사람도 천지간에서 태어나고 살아가니 사람의 본성역시 진리를 닮을 수밖에 없습니다.
-인성은 진리이며, 본성의 인의예지신이며, 본심 인 양심의 사람다움을 의미합니다.
-생활은 사람 성품대로(사람다움으로)살아 양심이 충만하여, 자신을 사랑하고 공경하는 삶이며, 곧 오륜을 실천하는 삶을 의미합니다.

자신의 존재감이나 존중감을 잘 인식하여 자아를 함양시키고, 자기를 돌아보고 살펴서 자아를 확립시키고, 자기분수(자리.처지)을 잘 인식하고 그에 맞는 역할을 실천하여 자아를 실현함에(행복추구) 목적이 있습니다.

-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수많은 관계를 맺습니다. 부모,형제,부부,친우,선후배...자연등등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관계를 조화와 균형(나와 대상물)에 맞게 합리적으로 순리대로 살아가야합니다. 나는 부족하고 못났지만 내 자녀만큼은 잘 살게 해주고 싶은 심정이 부모입니다. 수신(자기를 사랑하고 공경하는 사람)이상의 공부를 하길 원한다면 아버지는 아버지, 어머니는 어머니, 남편은 남편, 부인은 부인, 아들은 아들, 딸은 딸, 친구는 친구, 어른은 어른, 사회는 사회,... 다울 때 우리는 사람다움으로 살아가는 것이며, 자아실현(행복추구)이 구현되는 것입니다.
자신을 사랑하고 공경하는 삶이 나는 물론 부모형제,친척,사회,국가,세계,우주로 확대하면 수신,제가,치국, 평천하의 희망이 여기서부터 시작함을 알 수  있습니다.

-일상생활 속에서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변화되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변화되고 습관이 바뀌면 인간이 변화되고 인간이 바뀌면 운명이 변화되고 운명이 바뀌면 사람으로서 가치 있는 삶을 영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  위와 같은 인간상을 토대로 부모와 자녀 서로 간에 모범이 되고 경계가 되는“바람직한 인성수신생활표”을 꾸준히 살펴 나아가야 하겠습니다.

끝으로 일상생활에 보고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들이 다 심성에서 발현된다.(대인 대물 자연과의 관계성 공부) 그렇기 때문에 교육중에 "심성을 온전하게하여 인성이 잘 발현되게 하는 것 보다 더 먼저 할 것이 없는 것이다 ."라고 하는 것이다.

   

 
무제 문서
  율곡서당 총 방문손님 : 408,793
  오늘방문손님 : 25